[책 속 한 문장] 디지로그 선언 - 이어령 / 좋은 책 / 좋은 구절 / 좋은 문장 / 추천 도서 / 추천 책 / 인기 책 / 베스트셀러 / 독서 / 책 읽기 / 서평 / 리뷰 / 요약 / 발췌 / 정리 서점 / 인터넷 서점

 

<한줄평> 시대갈래보기.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기술과 그 문화적 차이가 무엇인지 정의부터 하려 들지 말자. 디지로그의 뉴파워가 무엇인지 성급하게 물으려 하지도 말자. 인생은 무엇이라고 정의하고 사는 사람은 없다. 문학은 무엇이라고 정의하고 사는 사람은 없다. 아날로그도 디지털도 디지로그도 말로 정의하기보다는 음식처럼 직접 씹어먹으라고 권하고 싶다.(p.152)

 

 

왜 아침은 이렇게도 아름다운가. 아직 그 빛 속에 어둠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저녁 노을은 왜 이렇게도 아름다운가. 다가오는 어둠 속에 아직 빛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빛과 어둠이 엇비슷하게 존재하는 아름다운 세상. 그것이 한국인이 오랫동안 참고 기다렸던 그 공간이다.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만나는 기분 좋은 시간, 한국인의 시간이다.(p.157)

 

 

가이젠과 덩 샤오핑

가이젠은 개선(改善)이라는 한자어에서 나온 말이지만, 그 용례는 이제 정치, 경제, 사회에서 새로운 쓰임새가 붙은 신용어 이다.

이 용어는 원래 덩샤오핑과 마오쩌둥의 정치방식과 관련하여 인구에 회자 되었다. 덩샤오핑은 마오쩌둥의 급진적 혁명정치로는 중국을 리드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그의 방식을 비판했지만 결코 서두르지 않음으로써 정치방식의 변화를 유도, 중국 정치를 연착륙시켰다. 그는 개혁이 아니라 개선(가이젠)이다. 우리는 혁명하지 않고 천천히 고쳐 나간다. 잘한 부분은 놔두고 잘 안된 부분만 고쳐 나가도 늦지 않다고 말 했다. 그는 중국 특유의 만만디 전략을 자신의 정치 철학에 활용하면서 가이젠이라는 말을 새로 썼다. 혁명을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 중국이 문화혁명을 하는 바람에 세계사에서 50년을 늦어버렸는데 지금 내가 또 마오쩌둥을 부정하고 혁명을 하게 되면 우리 중국은 100년이 늦어지는 사태를 맞을 것이다.”

...... 가이젠은 점진적인 혁신과 낭비 제거, 불필요한 과정 생략, 인력의 효과적 확용 등을 가져오도록 유도함으로써 토요타를 세계 최고 기업으로 성장시켰고, 이로써 전 세계 각국의 기업인들과 정치인들이 이 모델과 경영방식을 연구하기 위해 도요타를 방문하게 되었다.(p.212-214)

 

 

[책 속 한 문장] 디지로그 선언 - 이어령 / 좋은 책 / 좋은 구절 / 좋은 문장 / 추천 도서 / 추천 책 / 인기 책 / 베스트셀러 / 독서 / 책 읽기 / 서평 / 리뷰 / 요약 / 발췌 / 정리 서점 / 인터넷 서점

Posted by 젊은 시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