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 한 문장] 청소년을 위한 스토리텔링 교과서 - 조정래 / 좋은 책 / 좋은 구절 / 좋은 문장 / 추천 도서 / 추천 책 / 인기 책 / 베스트셀러 / 독서 / 책 읽기 / 서평 / 리뷰 / 요약 / 발췌 / 정리 / 서점 / 인터넷 서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스토리텔링 교과서
국내도서
저자 : 조정래
출판 : 행복한미래 2012.05.05
상세보기

 

<청소년을 위한 스토리텔링 교과서 한줄평> 청소년뿐만 아니라 현대인 모두에게 필요한 것, 너무 없으니까.

 

  인생을 살아가면서 언제나 스스로 묻고 체크해야 할 사항이 바로 다음의 여섯 가지 ‘육하(六何)’이다.


  1. 누가 – 나는 누구인가?

  2. 언제 – 어떤 때인가?

  3. 어디서 – 나는 어디에 서 있는가?

  4. 무엇을 – 무엇을 해야 하는가, 또는 무엇을 했는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

  5. 왜 – 나는 왜 그 행동을 했는가, 나는 왜 그것을 원하는가?

  6. 어떻게 – 나는 어떻게 내 삶을 살아갈 것인가? (p.109)

 

 

  이야기 치료는 그 중에서 연극 치료와 가깝다. 이야기를 하면서 자기의 역할과 위치를 생각할 기회를 갖는 것이다. 그런데 이야기 치료와 연극 치료에서 공통되게 중요한 점은 상상력을 발휘한다는 점이다. 이야기를 하면서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문제도 상상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그래서 부부 관계의 문제나 가족 문제에 효과적으로 쓰인다.(p.171)


  스토리텔링은 꽉 차 있지 않고, 느슨하게 엮여 있다. 행동과 생각 두 영역 사이에도 공백이 많다. 독자가 어떻게 채우느냐에 따라 말하고자하는 바가 달라진다. 행동과 생각 사이를 채우면서 여러 면으로 반성해 볼 여지가 생긴다. 이 과정이 치료의 효과를 만들어 낸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상상해보고, 여러 측면으로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들은 올바른 삶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뜻을 갖고 살아가기 때문에 치료가 가능하다.(p.173)

 

 

  앞에서 스토리텔링은 ‘나눔’이고 ‘소통’이라고 했다. 결국 내 말을 남에게 전하고, 서로 그에 대한 마음을 나누고 싶다는 것이다. 내 안의 것을 내놓고 남들과 소통하려면, 나를 객관화할 수 있어야 한다.

  ...... 객관화 한다는 말은 나의 느낌과 나의 생각을 내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것으로 바꾸어 놓고 생각해본다는 것이다.(p.181)

 

 

스토리텔링 교과서
국내도서
저자 : 조정래
출판 : 행복한미래 2012.05.05
상세보기

 

 

[책 속 한 문장] 청소년을 위한 스토리텔링 교과서 - 조정래 / 좋은 책 / 좋은 구절 / 좋은 문장 / 추천 도서 / 추천 책 / 인기 책 / 베스트셀러 / 독서 / 책 읽기 / 서평 / 리뷰 / 요약 / 발췌 / 정리 / 서점 / 인터넷 서점

 

Posted by 젊은 시인
: